lifeworksgestaltl1

2015년 10월 18일 일요일

Case #37 - 공격적인 무기창과 보호하는 무기창

나는 셀리아가 30대라고 생각했다. 허나 그녀는 51살이며 몇이나 되는 아이들이 있다는것에 대해 알게되었다. 나는 그녀의 힘든 사생활에 대해 더욱 더 놀라움을 느꼈다. 그녀는 아주 침착해보였고 나는 그녀의 젊어보임이 아마도 이런점에서 비롯된게 아닌가 생각했다. 무언가 흥미가 가는 일이었지만, 나는 이런점들은 다음으로 미루었다. 첫인상은 무척 중요하다. 아무리 아는 사이라일지라도 매번 볼때마다 처음보는 눈으로 바라보아야만 한다. 그 이유는 매번 조금씩 다른 것들이 존재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런 세세한것들은 테라피에 도움이 되기도한다. 그녀는 10년간 열심히 준비해온 것들을 직접 일자리에서 실용해야한다는 점에대해서 문제를 여기고있었다. 그녀는 사회복지사가 되고싶어했으며, 그녀의 아이들은 이미 집을 떠난 상태기에 마지막남은 인생에서 마지막 남은 과제였다. 그녀는 자신감이나 두려움에 대해서는 대처하려하는 모습은 없었으므로, 나는 무엇이 그녀에게 문제를 일으키는지에 대해 파고들어보았다. 그녀의 주위에는 여럿의 사회복지자들이 그녀를 도와주는 환경에 둘려싸여있었으며, 문제가 되리라고는 보이지 않았다. 그런 상황에서, 나는 그녀가 만일 이 길을 걸으면, 남편으로부터 이혼을 할거라는 얘기가 들어왔다고 얘기했다. 이건 꽤나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였다. 하지만, 그녀의 문화적인 면에서는 그렇게 놀라운것은 아니게 보였다. 내가 조금 더 말을 물자, 그녀자신이  가정폭력을 몇십년간 당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표현했다. 나는 어떻게 지난 10년간 이런일이 아무런 해결책없이 그녀의 선생님들의 눈을 피해갔는지와 그녀가 어떻게 사회복지자가 되려하게되었는지까지에 대해 의문이 갔다. 성공적인 테라피를 위해서는 감정만이 아닌 상황도 이해해야하는 상황이 많다. 특히나 그 상황이 폭력에 관련된것이라면 더욱이 그렇다. 이런점들을 집중하며 파고들어야하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나는 다른 문제점들은 피하며 그녀가 느끼는 두려움들에 대해서 집중해보았다. 그녀의 집에서 일어나고 있던 가정폭력은 근래엔 잠잠해졌다고 한다. 나는 그녀에게 내가 느끼던 감정을 털어놓고, 그녀에게 무조건 열려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감정을 이어줘보았다. 나는 그 상황의 심각함에 대해서 이해하려했고 그녀를 도와주려는 모습을 보였지만, 그녀는 아주 조심스러워보였고 무언가 존경심을 느낄 수 있는 길로 이야기를 끌고 가고 싶은 요지를 느낄 수 있었다. 나는 그녀에겐 두려움 자체가 가족이라는 정체성에 없어서는 안되는 인자가 되어버린것을 지적했다. 그녀는 동의했다. 나는 그녀에게서 두려움이란 어떠한 정체성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물었다. 그녀는 검은 옷을 입고 큰 눈을하며 웃는 얼굴을 지니고 있지만 창을 들고 있는 존재라했다. 그녀는 그 존재에 대해서 불안함을 안기는 그런 존재라 표현했다. 나는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했다. 그 옷은 어떤 모습을 하고있는지에 대해 물었다. 나는 그녀의 두려움에 대해 파고들기 시작했다. 그런 뒤, 나는 그녀를 한 게슈탈트 실험에 대해 시도를 권유했다. 실험은 다음과 같았다. 그녀에게 나는 그녀가 말한 두려움이란 존재로 모습을 바꿔보라했다. 그리고 나는 그녀에게 두려움이 어떤식으로 서있는가를 몸으로 표현해보라했고, 창을들며 큰 눈을 떠보라했다. 그녀는 말한대로 행동을 해주었다. 나는 동반하며 같은 몸짓을 했다. 이런식의 실험은 클라이언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도한다. 나는 실험을 최대한 빨리 끝낸뒤 앉자고 얘기했다. 실험자체가 너무 길게 이끌어지면 안되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그녀는 여러모로 새로운걸 느꼈다고 얘기했다. 그리고 계속하기는 조금 껄끄럽다고 표현했다. 그녀는 나에게 무언가 보답해야하는지 않은가하고 생각했다고한다. 그녀는 언제나처럼 남자에게 무언가 해줘야하는 것처럼 느꼈다고한다. 그녀는 어릴적 그런 점에대해 반대심을 느끼고 행동했지만, 살면서 지금의 모습이 되었다한다. 그래서 나는 흐름을 따르며 멈추어봤다. 나는 오케이 사인을 주며 어떤 것을 나에게 줄것인지에 대해 물으며, 나는 받을것이라고 얘기해보았다. 우린 그 상황에서 침묵에 들어갔고, 그녀는 지금까지의 일에대해 감사하다고 표현했다. 그 뒤, 그녀는 안전하다고 느끼고 테라피세션에 더욱 더 참가할수 있었다.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자초지종을 듣는건 무척 중요한 일이다.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가며 그들이 있었던 그 장소와 리듬에 맞추어 테라피를 진행해야하기 때문이다. 나는 이제 그녀의 두려움은 어디에 존재하느냐는 질문을 던졌다. 그녀는 그녀 속에 존재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리고 어딘가로부터 무기창이 그녀의 두뇌를 찌르는 듯한 느낌을 받고있다 하였다. 나는 그녀의 입장에 서듯 그녀와 연결했다. 나는 그녀에게 그녀가 느끼는 아픔에 대해 나는 슬프다고 했다. 나는 그녀를 구하고 싶었고, 보호하고 싶었지만, 할 도리를 알 수가 없었다. 그녀는 감동했다. 그리고 나와 그녀는 앉은 상태로 침묵하게되었다. 이건 무언가 흐름이 바뀐 상태였다. 그녀는 누군가 같이 있어주며, 동정해주는 상대를 얻었으며, 아직은 조금 상대를 의식하며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상태였다. 무언가 고치기에는 아직 뭔가 부족했다. 이건 두 사람이 아주 잘 연결된 의식 상태였다. 나는 테라피스트고 그녀는 클라이언트였지만, 우리는 뭔가 아픔을 공유하는 두 사람이라는 존재가 되어있었다. 나는 아픔이란걸 큰 문제로 여기고 실험이라고는 여기지 않았다. 그녀가 가지고 있는 두려움은 그저 형태로만 표현할 수 있는게 아닌 몇십년을 거친 폭력이란고 생각하며 진행했다. 나와 그녀는 서로 그런 감정을 말로하였고, 나도 그런 창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무기창은 나를 보호하기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는 그녀에게 나를 흡수해보라는 말을 건내며 그녀의 마음속에 내가 소유하고있던 창을 건내주었다. 그녀는 쉽게 전달하는걸 받아들였다, 그리고 울었다. 그녀는 보호된 느낌이었다. 나의 부분을 그녀에게 받아 들이게끔하는 이와 같은 행동을 [셀프 오브젝트]라고 부른다. 이러한 행동으로 그녀자신안에 누군가가 도와주는 이미 있던 두려움이란 존재대신에 도와주는 이가 존재함으로서, 그 동안의 누군가에게 응답한다는 의식보다는 다른이가 그녀를 위해 의식속에 있어주는게 된다. 많은 양의 일들이 테라피에서 일어난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진행법은 그녀에겐 큰 영향을 끼친다. 나는 또 다시 그녀의 두려움은 어디쯤에 있고, 그녀의 직업상으로서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물었다. 그녀는 더 이상 두려움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이혼이 이어질지라도 그럴것이냐고 물었더니, 그녀는 그렇다고 대답했다. 이번 세션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아주 긴 기간에 이어진 폭력이란 존재를 어떤식으로 조취하는가에 대한 좋은 예제였다. 조취를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나의 개입이 있으면서도 다시 이런일이 존재할지 않을지 조금은 마음이 조려지는 그런 상황이기도 했다. 프로페셔널으로서 최대한 그녀의 이런 반복에서 벗어나게끔 하려는 참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Lifeworks 2012

Contact: admin@learngestalt.com

Who is this blog for?

These case examples are for therapists, students and those working in the helping professions. The purpose is to show how the Gestalt approach works in practice, linking theory with clinical challenges.

Because this is aimed at a professional audience, the blog is available by subscription. Please enter your email address to receive free blog updates every time a new entry is added.

Gestalt therapy sessions

For personal therapy with me: www.qualityonlinetherapy.com

Enter your email address:

Delivered by FeedBurner

© Lifeworks 2012

Contact: admin@learngestalt.com

언어 :

HOME

Informed Consent & Rates

PROFESSIONAL TRAINING

Gestalt Therapy Defined

PROFESSIONAL SERVICES

PAYMENTS

OTHER STUFF

Links

Book:Advice for Men about Women

BLOGS

• English

Bahasa

Čeština

Deutsch

Español

Français

Greek ελληνικά

Hindi हिंदी

Magyar

Melayu

Italiano

Korean한국의

Polski

Português

Română

Russian Русский

Serbian српски

Chinese 中文

Japanese 日本語

Arabic العربية

English Bahasa Čeština Deutsch Español Filipino Français ελληνικά हिंदी Magyar Melayu Italiano 한국의 Polski Português Română Русский српски 中文 日本語 العربية

If you are interested in following my travels/adventures in the course of my teaching work around the world, feel free to follow my Facebook Page!

Can you translate into Korean? I am looking for volunteers who would like to continue to make this translation available. Please contact me if you would like to contribute.

Gestalt therapy sessions

For personal therapy with me go to: www.onlinetherapy.zone

vinaysmile

This Gestalt therapy blog is translated into multiple languages. You are welcome to subscribe

logosm1

Links

Career Decision Coaching

Here

and here

Lifeworks

Gestalt training and much more

http://www.depth.net.au

For Men

Here is a dedicated site for my book Understanding the Woman in Your Life

http://www.manlovesawoman.com

The Unvirtues

A site dedicated to this novel approach to the dynamics of self interest in relationship

http://www.unvirtues.com

Learn Gestalt

A site with Gestalt training professional development videos, available for CE points

http://www.learngestalt.com

We help people live more authentically

Want more? See the Archives column here

Gestalt therapy demonstration sessions

Touching pain and anger: https://youtu.be/3r-lsBhfzqY (40m)

Permission to feel: https://youtu.be/2rSNpLBAqj0 (54m)

Marriage after 50: https://youtu.be/JRb1mhmtIVQ (1h 17m)

Serafina - Angel wings: https://youtu.be/iY_FeviFRGQ (45m)

Barb Wire Tattoo: https://youtu.be/WlA9Xfgv6NM (37m)

A natural empath; vibrating with joy: https://youtu.be/tZCHRUrjJ7Y (39m)

Dealing with a metal spider: https://youtu.be/3Z9905IhYBA (51m)

Interactive group: https://youtu.be/G0DVb81X2tY (1h 57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