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worksgestaltl1

2014년 6월 20일 금요일

Case #15 - 왕의 케이스, 약한 지각 및 깜빡임

왕은 밝고 젊은 남성이었습니다. 저는 현상학적인 접근에 대한 설명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의 매우 지루한 생김새의 갈색 티셔츠에 주목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는 부분 색맹 때문에 그것을 골랐으며, 그에게는 녹색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실제로 '약함'이라는 단어를 색상에 대한 그의 지각에 관해 사용했습니다.  
그는 그 후 그의 감각과 대인 지각이 일반적으로 '약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그의 여자친구와의 문제로 이어졌습니다.
저는 제 자신을 이 상황으로 이끌어왔고, 제 자신의 약한 지각 능력들에 대해 얘기했습니다.
제 부분에 대한 개인적인 드러냄은 그가 더 마음을 열 수 있는 장을 제공합니다.
그는 이를 변화시키거나 바로 잡는 방법을 찾고 싶어 했습니다.
저는 게슈탈트 관점으로부터 우리는 바로 잡는 것에 관심이 없다고 설명하고, 바로 잡는 것이 무엇인지 충분히 아는 것과, 각 개인의 스타일의 장점과 한계를 이해하는 것에 관심이 있음을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가능성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것도 말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의 스타일이 그에게 잘 들어맞는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요구했습니다. 그는 그것에 대해 말을 할 수 있었지만, 이내 '그러나'라고 얘기했고… 저는 그가 스스로를 자화자찬하는 부분에서 중단시키고, 제게 적당히 가치 있는 저만의 예시들을 공유했습니다.
게슈탈트 방식은 예시를 제공하면서 치료사의 자아를 이끌어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 후 저는 한계에 대해 물었습니다. 그는 저에게 일반적인 반응을 보였고, 저는 구체적인 예시를 요구했습니다. 게슈탈트에서 저희는 문제들과 함께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항상 특정 관점에서 분야의 이슈들을 원합니다.
그는 그의 여자친구가 공감 및 부드러운 말들을 원하고, 그는 이미 그런 것들을 해줬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한 예시를 얘기했습니다. 그는 그녀가 어떤 느낌을 받는지 알아차리기가 매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 저는 그의 깜빡임에 대한 저의 관찰을 설명했습니다. 그것은 약간 특이하고 – 종종 빈번하게 일어나며, 가끔은 아주 눈에 띄었습니다.
저는 그가 그런 행동을 하는 것에 대한 약간의 지식만을 가지고 있으나, 눈을 깜빡일 때 그의 경험을 알아차리게 위한 저의 요청은 단지 공백을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룹 안의 사람들을 바라보고, 그의 깜빡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주목해보도록 요구했습니다. 정말 힘든 일이었습니다 – 그는 빠르게 움직였고, 정말 알아차리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가 저를 바라보고 주목하도록 요구했습니다. 그는 곧바로 자기 평가를 내리기 시작했지만, 저는 카메라같이 그 스스로와 그의 경험들을 관찰하도록 주문했습니다.
이것은 그에게 힘든 일이었고, 인식을 많이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한 시점에서 그는 크게 느린 속도로 눈을 깜빡였고, 저는 그 다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물었습니다.
그는 접촉을 피하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게슈탈트에서 저희는 현상 및 특히 일들이 변하는 연결지점들을 관찰하고, 그 시점에서의 경험을 살펴봅니다.  
저희는 회피를 논의하고, 저는 제 아버지가 방문하신 동안 제 자신에 대한 예시를 제공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제 자신에 대한 자아 개방은 더 나은 관계를 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그는 어떤 감정에 대해 반응을 보였습니다 – 또한 그는 그의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에 어려움들을 겪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그것에 대해 더 파고들 시간이 없었지만, 추가적인 작업을 위해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이는 이미 다루기에는 너무 많았으므로, 저희는 이 세션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마치 그렇게 하기 위한 시작 단계에 있는 것처럼, 그의 '알아차림(awareness)'을 연습하기 위한 매우 구체적인 공간을 남기고 떠났습니다. 그는 영리하고, 항상 생각에 잠겨 있었기에, 눈의 깜빡임은 특히 너무 일에 빠져있을 때 그것을 알아차릴 수 있도록, 그의 감정들과 접촉할 수 있도록 돕는 신체적 표지자로 작용했습니다.
다른 사람에 관심을 갖는 그의 능력은 그 자신에 관심을 갖기 위한 능력이 처음 발달될 때까지 적용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약한' 지각 감각은 적어도 어느 정도는 잠재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 그가 눈의 깜빡임으로 그를 방해했던 것처럼 말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Lifeworks 2012

Contact: admin@learngestalt.com

Who is this blog for?

These case examples are for therapists, students and those working in the helping professions. The purpose is to show how the Gestalt approach works in practice, linking theory with clinical challenges.

Because this is aimed at a professional audience, the blog is available by subscription. Please enter your email address to receive free blog updates every time a new entry is added.

Gestalt therapy sessions

For personal therapy with me: www.qualityonlinetherapy.com

Enter your email address:

Delivered by FeedBurner

© Lifeworks 2012

Contact: admin@learngestalt.com

언어 :

HOME

Informed Consent & Rates

PROFESSIONAL TRAINING

Gestalt Therapy Defined

PROFESSIONAL SERVICES

PAYMENTS

OTHER STUFF

Links

Book:Advice for Men about Women

BLOGS

• English

Bahasa

Čeština

Deutsch

Español

Français

Greek ελληνικά

Hindi हिंदी

Magyar

Melayu

Italiano

Korean한국의

Polski

Português

Română

Russian Русский

Serbian српски

Chinese 中文

Japanese 日本語

Arabic العربية

English Bahasa Čeština Deutsch Español Filipino Français ελληνικά हिंदी Magyar Melayu Italiano 한국의 Polski Português Română Русский српски 中文 日本語 العربية

If you are interested in following my travels/adventures in the course of my teaching work around the world, feel free to follow my Facebook Page!

Can you translate into Korean? I am looking for volunteers who would like to continue to make this translation available. Please contact me if you would like to contribute.

Gestalt therapy sessions

For personal therapy with me go to: www.onlinetherapy.zone

vinaysmile

This Gestalt therapy blog is translated into multiple languages. You are welcome to subscribe

logosm1

Links

Career Decision Coaching

Here

and here

Lifeworks

Gestalt training and much more

http://www.depth.net.au

For Men

Here is a dedicated site for my book Understanding the Woman in Your Life

http://www.manlovesawoman.com

The Unvirtues

A site dedicated to this novel approach to the dynamics of self interest in relationship

http://www.unvirtues.com

Learn Gestalt

A site with Gestalt training professional development videos, available for CE points

http://www.learngestalt.com

We help people live more authentically

Want more? See the Archives column here

Gestalt therapy demonstration sessions

Touching pain and anger: https://youtu.be/3r-lsBhfzqY (40m)

Permission to feel: https://youtu.be/2rSNpLBAqj0 (54m)

Marriage after 50: https://youtu.be/JRb1mhmtIVQ (1h 17m)

Serafina - Angel wings: https://youtu.be/iY_FeviFRGQ (45m)

Barb Wire Tattoo: https://youtu.be/WlA9Xfgv6NM (37m)

A natural empath; vibrating with joy: https://youtu.be/tZCHRUrjJ7Y (39m)

Dealing with a metal spider: https://youtu.be/3Z9905IhYBA (51m)

Interactive group: https://youtu.be/G0DVb81X2tY (1h 57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