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26일 월요일
Case #9 - 해결책은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인은 사춘기인 아들이 있습니다. 그녀는 아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데 애를 먹고 있으며, 학교 생활을 잘 해낼 수 있도록 압력을 가해야 할지, 자신의 수준에 맞는 것을 찾을 수 있는 자유를 줘야 하는지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그녀의 아들은 인터넷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저에게 조언, 해결책 및 지침들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 일부는 그녀에게 육아 조언을 드리는 것이 기쁩니다 – 어쨌든, 저는 5명의 자녀를 키웠으니까요. 저에게는 도움이 될만한 많은 의견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녀의 요청을 거부하고, 대신에 그녀가 저에게 상황을 들려주는 동안 그녀가 느끼는 감정들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녀는 육아 교실에서의 긍정적인 경험을 기억하고, 그것들이 아들에게 잘 들어맞지 않을 것임을 예상하며 펄쩍 뛰었습니다 저와, 그리고 그녀의 감정들과 함께 그녀를 현 상황에 묶어두는 것은 어렵습니다.
저는 제 사춘기의 아이들을 키울 때 느끼는 일부 감정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는 그녀가 마음을 열고 근심과 긴장하는 것들을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듭니다. 이렇게 하는 동안, 그녀는 웃고 있습니다. 저는 제가 본 것과, 들은 것에 대해 언급을 하고, 그것이 그녀와는 어떻게 다른지 질문합니다.
그녀는 항상 걱정하고 침울해하기 보다는, 행복한 얼굴을 지으려 노력하고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어느 정도 이는 그녀에게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그녀의 긴장은 또한 충분히 효과적이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저는 그녀의 경험, 현재에 초점을 유지하고, 제 아이들이 그 나이 대였을 때 겪었던 어려움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조금씩, 그녀는 자신을 더 느낄 수 있게 하고, 저는 그녀가 좀더 깊이 호흡하도록 요구합니다.
그녀는 감정의 손실에 대해 말했습니다. 저는 오히려 이런 잃어버린 공간을 벗어나는 해결책을 제공하기 보다는, 잠시 동안 그녀와 그곳에 머물렀습니다. 저는 그 자리에서 우리가 함께 할 수 있도록 1분을 제안했습니다.
그녀는 안정을 찾고, 체내의 온기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늑골 주위의 복부 한쪽에 놓인 그녀의 손에 주목했습니다. 저는 그녀의 의식을 이 점으로 이끌어왔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녀는 복부에서 걱정과 긴장을 느낍니다. 그러나, 현재 그녀는 따뜻함을 느낍니다. 저는 그녀가 좀 더 충분하게 호흡할 수 있도록 요구했습니다.
지금 제인은 좀 더 깊이 느낀 후, 울기 시작합니다. 그녀는 자신의 깊은 감정들을 가진 존재로 마음을 열고 있습니다. 슬픔과 따뜻함은 함께 존재합니다.
이것이 통합의 포인트 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저에게 매우 도움이 되었던 제가 배운 육아 원칙을 제공합니다. 지금 그녀는 지적인 생각들로 받아들이기 보단, 개방된 너그러움의 장으로부터 받아들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그녀가 계속해서 원하던 해결책들을 접하기 보다(또한 다른 사람들이 그녀에게 계속 제공해오던), 저는 그녀의 저항력을 유지하며, 그녀가 현재에 머물기를 원하고, 그녀를 더 충분히 그 자리에 그녀 자신이 남아 있도록 하는 허무함과 함께 머물렀습니다. 초점은 행동보다는 관계였습니다.
그녀는 저에게 조언, 해결책 및 지침들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 일부는 그녀에게 육아 조언을 드리는 것이 기쁩니다 – 어쨌든, 저는 5명의 자녀를 키웠으니까요. 저에게는 도움이 될만한 많은 의견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녀의 요청을 거부하고, 대신에 그녀가 저에게 상황을 들려주는 동안 그녀가 느끼는 감정들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녀는 육아 교실에서의 긍정적인 경험을 기억하고, 그것들이 아들에게 잘 들어맞지 않을 것임을 예상하며 펄쩍 뛰었습니다 저와, 그리고 그녀의 감정들과 함께 그녀를 현 상황에 묶어두는 것은 어렵습니다.
저는 제 사춘기의 아이들을 키울 때 느끼는 일부 감정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는 그녀가 마음을 열고 근심과 긴장하는 것들을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듭니다. 이렇게 하는 동안, 그녀는 웃고 있습니다. 저는 제가 본 것과, 들은 것에 대해 언급을 하고, 그것이 그녀와는 어떻게 다른지 질문합니다.
그녀는 항상 걱정하고 침울해하기 보다는, 행복한 얼굴을 지으려 노력하고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어느 정도 이는 그녀에게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그녀의 긴장은 또한 충분히 효과적이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저는 그녀의 경험, 현재에 초점을 유지하고, 제 아이들이 그 나이 대였을 때 겪었던 어려움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조금씩, 그녀는 자신을 더 느낄 수 있게 하고, 저는 그녀가 좀더 깊이 호흡하도록 요구합니다.
그녀는 감정의 손실에 대해 말했습니다. 저는 오히려 이런 잃어버린 공간을 벗어나는 해결책을 제공하기 보다는, 잠시 동안 그녀와 그곳에 머물렀습니다. 저는 그 자리에서 우리가 함께 할 수 있도록 1분을 제안했습니다.
그녀는 안정을 찾고, 체내의 온기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늑골 주위의 복부 한쪽에 놓인 그녀의 손에 주목했습니다. 저는 그녀의 의식을 이 점으로 이끌어왔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녀는 복부에서 걱정과 긴장을 느낍니다. 그러나, 현재 그녀는 따뜻함을 느낍니다. 저는 그녀가 좀 더 충분하게 호흡할 수 있도록 요구했습니다.
지금 제인은 좀 더 깊이 느낀 후, 울기 시작합니다. 그녀는 자신의 깊은 감정들을 가진 존재로 마음을 열고 있습니다. 슬픔과 따뜻함은 함께 존재합니다.
이것이 통합의 포인트 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저에게 매우 도움이 되었던 제가 배운 육아 원칙을 제공합니다. 지금 그녀는 지적인 생각들로 받아들이기 보단, 개방된 너그러움의 장으로부터 받아들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그녀가 계속해서 원하던 해결책들을 접하기 보다(또한 다른 사람들이 그녀에게 계속 제공해오던), 저는 그녀의 저항력을 유지하며, 그녀가 현재에 머물기를 원하고, 그녀를 더 충분히 그 자리에 그녀 자신이 남아 있도록 하는 허무함과 함께 머물렀습니다. 초점은 행동보다는 관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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