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5일 화요일
Case #1 - 트레버와 의심
트레버는 한 여성과 연인관계였고, 그녀와 결혼하기 위해 청혼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그녀가 '올바른 사람'인지 완전히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그는 저희의 치료를 통해 그의 결정에 편안함을 느꼈지만, 약간의 의심의 여지가 남아있었습니다. 그는 그들이 서로 사랑하고, 그들이 함께 좋은 생활을 할 수도 있었다는 그들의 가치관이 정렬됨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어딘가에 더욱 좋은 사람이 있지 않을까하는 그의 의심이 그를 약화시키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것이 이성적이거나 합리적이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스스로에게 얘기하며 그의 의심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그녀의 긍정적인면을 생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의심은 계속해서 그를 괴롭혔고, 그들의 관계를 약화시켰습니다.
치료에서 저희는 여러 가지 접근을 시도했습니다.
첫째로, 저희는 상황을 관찰했습니다 – 이는 게슈탈트의 장의 이론 성향입니다. 그의 아버지는 평생 동안 다른 여성과 외도를 일삼았습니다. 그래서 트레버는 이런 다각적인 면과 함께 성장했습니다. 그렇기에 결혼에 전념하는 것에 관해서, 그는 그의 관심을 '훔칠만한' '또 다른 여성'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의심이 들었습니다.
저는 그의 아버지와 아버지의 애인과 함께 대화를 시키기 위해 그를 초대했습니다. 그들에게 그들의 관계가 어린 아이였던 그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쳤고, 그것이 어떻게 그의 뇌리에 계속해서 남아있는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저는 트레버가 그들에게 예기를 함으로써 그의 감정들에 – 슬픔, 분노 - 주목하도록 시켰습니다.
이 대화는 그의 가족들이 '해결하지 못한 일'을 끝낼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그를 현재 자신의 경험에 주목하도록 요청함으로써, 그것이 치료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도록 했고, 그의 몸에 힘이 돌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해결하지 못한 일은 신체적으로 남아있게 됩니다.
그러나 끝마쳐야 할 일이 남아있었습니다. 저희는 양극성을 가지고 일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뢰/약속 및 의심/불확실성. 게슈탈트는 양극성의 통합을 이용한 일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다른 게슈탈트 실험을 하기 위해 그에게 요청했습니다: 친구에게 이야기하고, 사람들을 의심하는 상상을 합니다 – 즉, 그의 머리 속 의심의 목소리를 외현화하고 소유하게 하는 것입니다.
다음에 일어난 일은 흥미로웠습니다. 그는 반대의 행동을 시작했는데 – 어떻게 그녀가 더 많은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를 친구에게 얘기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인식하고 그가 지금 '믿음의 목소리'로 말하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이는 그에게 대안의 목소리, 또 다른 경험적 인식을 제공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그가 '의심의 목소리'를 듣기 시작할 때, 의심의 약화 효과에 대응하는 '믿음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경험에 대한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는 성과를 보여줬고: 이것이 게슈탈트 치료법의 주안점입니다.
그는 이것이 이성적이거나 합리적이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스스로에게 얘기하며 그의 의심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그녀의 긍정적인면을 생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의심은 계속해서 그를 괴롭혔고, 그들의 관계를 약화시켰습니다.
치료에서 저희는 여러 가지 접근을 시도했습니다.
첫째로, 저희는 상황을 관찰했습니다 – 이는 게슈탈트의 장의 이론 성향입니다. 그의 아버지는 평생 동안 다른 여성과 외도를 일삼았습니다. 그래서 트레버는 이런 다각적인 면과 함께 성장했습니다. 그렇기에 결혼에 전념하는 것에 관해서, 그는 그의 관심을 '훔칠만한' '또 다른 여성'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의심이 들었습니다.
저는 그의 아버지와 아버지의 애인과 함께 대화를 시키기 위해 그를 초대했습니다. 그들에게 그들의 관계가 어린 아이였던 그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쳤고, 그것이 어떻게 그의 뇌리에 계속해서 남아있는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저는 트레버가 그들에게 예기를 함으로써 그의 감정들에 – 슬픔, 분노 - 주목하도록 시켰습니다.
이 대화는 그의 가족들이 '해결하지 못한 일'을 끝낼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그를 현재 자신의 경험에 주목하도록 요청함으로써, 그것이 치료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도록 했고, 그의 몸에 힘이 돌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해결하지 못한 일은 신체적으로 남아있게 됩니다.
그러나 끝마쳐야 할 일이 남아있었습니다. 저희는 양극성을 가지고 일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뢰/약속 및 의심/불확실성. 게슈탈트는 양극성의 통합을 이용한 일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다른 게슈탈트 실험을 하기 위해 그에게 요청했습니다: 친구에게 이야기하고, 사람들을 의심하는 상상을 합니다 – 즉, 그의 머리 속 의심의 목소리를 외현화하고 소유하게 하는 것입니다.
다음에 일어난 일은 흥미로웠습니다. 그는 반대의 행동을 시작했는데 – 어떻게 그녀가 더 많은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를 친구에게 얘기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인식하고 그가 지금 '믿음의 목소리'로 말하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이는 그에게 대안의 목소리, 또 다른 경험적 인식을 제공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그가 '의심의 목소리'를 듣기 시작할 때, 의심의 약화 효과에 대응하는 '믿음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경험에 대한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는 성과를 보여줬고: 이것이 게슈탈트 치료법의 주안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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